Updated : 2024-12-23 (월)

[자료] 조선, 다시 한번 증명의 시간 - 메리츠證

  • 입력 2024-11-21 08:39
  • 장태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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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콤 장태민 기자] I. 잠깐의 풍랑, 가려진 순항

2025년 조선 5사의 상선+해양 수주잔‘액’은 10.3%의 추가 성장 예상

1) 조선소들의 건조 CAPA 풀 가동 진입으로 연간 인도량은 추론이 되는 반면,

2) 신규 수주가 인도량을 상쇄하며 수주잔고의 성장 흐름을 이어갈 수 있는지에 대한 불안

3) 중국 조선소들의 증설 계획이 레드오션을 형성하면 조선업 성장 사이클을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도 가세

II. 중국 증설 영향

중국 조선소의 총 CAPA는 연 5,050만DWT

→ 증설 계획을 반영한 CAPA 증가율은 약 30%로 추산

서플라이 체인 확보 없이 조선소만의 증설 파급력은 제한적

- 중국 조선소의 CAPA 증가율은 사실상 약 18% 수준으로 축소

→ 조선소들이 30% 증설하더라도 벤더 확보가 선결 요건

EX) 선박엔진용 실린더라이너 시장의 과점 행태는 엔진 CAPA의 무분별한 확장을 억제하는 요소

III. 수주잔고 성장률 정상화

조선 5사의 2025년말 상선+해양 수주잔‘액’은 1,372억달러 전망

2024년 하반기 중, 중국의 대량 수주 확보가 한국 조선소들이 보유한 2027~28년 인도슬롯에 대한 영업경쟁력 부각

상선: LNG선 905만CBM + LPG선 176만CBM + LCO2선 179만CBM + 컨테이너선 107만TEU + 탱커 962만DWT

해양: FLNG, FP, FPS 등 신규 수주 기대

​(배기연 메리츠증권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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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태민 기자 chang@newsko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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