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콤 장태민 기자]
삼성전자, 브랜드가치 사상 첫 1천억 달러 돌파…
5년 연속 세계 5위
□ 인터브랜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브랜드가치 1,008억 달러 기록
- 전년 대비 10% 성장, 5년 연속 '글로벌 톱5' 수성
□ 모바일 AI 시장 선점 및 다양한 제품에 AI 기술 확대 높이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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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브랜드가치에서 사상 처음으로 1천억 달러를 돌파하며, 5년 연속 '글로벌 톱(Top) 5'
자리를 지켰다.
□ 인터브랜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브랜드가치 1,008억 달러 기록, 5년 연속 '글로벌 톱5' 수성
10일(미국 현지시간)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전년 대비 10% 성장한
1,008억 달러로, 글로벌 5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AI 관련 산업 전반의 성장에 힘입어 모바일 AI 시장 선점과 AI 기술 적용
제품 확대, 반도체 부문 AI 경쟁력을 통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삼성전자는 처음으로 5위를 기록한 2020년과 비교해도 불과 4년만에 62% 성장했으며, 아시아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글로벌 5대 브랜드의 위상을 지키고 있다.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
(전략, 공감력, 차별성, 고객참여, 일관성, 신뢰 등) 등을 종합 분석해 매년 브랜드가치를 평가한다.
전 세계 브랜드가치 평가 중 가장 역사가 길고 평가방법에서도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 모바일 AI 시장 선점 및 다양한 제품에 AI 기술 확대 높이 평가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모바일 AI 시장 선점 및 AI 기술 적용 제품 확대 ▲고객에게 실질적 혜택을
주는 연결 경험 강화 ▲반도체 경쟁력 기반 AI 시장 주도 ▲글로벌 시장에서 일관된 브랜드 전략 실행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친환경 정책 등이 이번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올해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라는 비전 하에 AI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확대하며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출시를 시작으로 모바일 AI 시장을 선점하고,
AI 업스케일링이 적용된 AI TV, 고객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는 비스포크 AI 제품을 출시했다.
또 자사 제품뿐만 아니라 파트너사 기기까지 연동을 확대해 통합 연결 경험을 강화하고 있으며,
편리한 일상을 넘어 에너지 절약, 가족 케어 등 고객에게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분야 리더로서 ▲DDR5 ▲GDDR7 ▲HBM3E ▲LPDDR5X ▲9세대 V낸드 등
다양한 제품군을 통해 AI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브랜드 전략에 있어서는 전 세계에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전달하고 고객과의 진정성 있는 관계
구축을 위해 노력한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또한 삼성전자는 다양한 제품군에 해양 플라스틱 등 여러 재활용 소재를 확대∙적용하고,
기기 사용 과정에서 업계 기술 리더들과의 협력을 통해 탄소 배출 저감 등을 위한 친환경
활동과 정책을 실천하고 있다.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실장 이영희 사장은 "삼성전자는 AI기술로 고객들이 더 나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제품 개발부터 서비스까지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며, "앞으로도 삼성전자의
혁신이 고객들의 일상에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 더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 상 -
[참고자료]
※ 삼성전자 연도별 브랜드가치 (단위:달러)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2024
|
브랜드
가치
(성장률)
| 329억
(40%↑)
| 396억
(20%↑)
| 455억
(15%↑)
| 453억
(-)
| 518억
(14%↑)
| 562억
(9%↑)
| 599억
(6.5%↑)
| 611억
(2%↑)
| 623억
(2%↑)
| 746억
(20%↑)
| 877억
(17%↑)
| 914억
(4%↑)
| 1,008억
(10%↑)
|
순위
| 9위
| 8위
| 7위
| 7위
| 7위
| 6위
| 6위
| 6위
| 5위
| 5위
| 5위
| 5위
| 5위
|
※ 사업 부문별 주요 브랜드가치 제고 활동
□ 모바일 분야
- 갤럭시 S24 시리즈 출시와 함께 갤럭시 AI로 모바일 AI 시대 주도
- 갤럭시 Z 폴드6∙플립6 출시로 폴더블 카테고리 리더십 공고화
- 갤럭시 링, 갤럭시 워치 출시 등을 통한 건강 분야 리더십 강화
□ 네트워크 분야
- 가상화 기지국(vRAN), 오픈랜(Open RAN) 분야 주도권 강화
- 6G 기술 표준화 주도
- 스트리밍, 게이밍 등 다양한 5G 서비스 확대를 위한 지속적 기술 혁신
- 고객사 파트너십 강화 노력, 삼성 네트워크 기술의 지속가능성 강조
□ 영상디스플레이 분야
- TV, 사운드바 시장에서 글로벌 리더십 공고화
- AI TV, 마이크로 LED, 뮤직 프레임 등 제품 혁신 지속
- 'AI 업스케일링', '액티브 보이스 프로' 등 최신 기술을 통한 시청 경험 혁신
- 다양한 파트너십 통해 핵심 게이밍 파트너로 포지셔닝
- '삼성 Knox'로 보안 및 프라이버시 강화
□ 가전 분야
- 지속적 제품 혁신과 AI기능 강화로 냉장고·세탁기 시장에서 글로벌리더십 유지
- 비스포크 AI제품을 통해 고객 중심 혁신 가치 제공
- 스마트싱스 연결 통해 원격 제어, 모니터링, 에너지 절약 등 고객에게 실질적 혜택 제공, 스마트싱스 체험 공간 확대
- 대화면 'AI 홈', '음성 안내(Voice Guide)', AI 음성비서 '빅스비' 등으로 맞춤형 경험 확대 및 접근성 강화
□ 반도체 분야
- 업계 최초 GDDR7, LPDDR5X, HBM3E 12단 개발 등 AI시대 리더십 유지를 위한 전략적 집중
- 자율주행 개발에 최적화 된 이미지 센서 아이소셀 오토 1H1 등 AI 분야 지속 강화
- 990 EVO, SSD T9 등의 우수한 B2C용 SSD 제품 지속 출시로 고객 만족
[보도자료] 삼성전자, 브랜드가치 사상 첫 1천억 달러 돌파...5년 연속 세계 5위
이미지 확대보기장태민 기자 chang@newsko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