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4-11-16 (토)

BOJ, 당분간 현정책 유지입장 확고...주요국 인상 지속되는 한 YCC 종료 압력 재부각 - 국금센터

  • 입력 2023-01-19 08:59
  • 장태민 기자
댓글
0
[뉴스콤 장태민 기자] 국제금융센터는 19일 "BOJ는 여러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현 YCC 정책을 당분간 유지한다는 점을 확고히 한 것으로 평가되나 주요국의 금리인상과 물가 상승이 지속되는 한 시장의 YCC 종료 압력도 재차 나타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국금센터는 "BOJ가 시장 압력에 순응해 YCC 밴드를 확대하거나 종료했다면 향후 단기 정책금리 인상에 대한 기대는 더욱 강화되고 수익률 곡선 왜곡은 심화됐을 소지가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다만 BOJ 국채매입의 한계가 드러나고 있는 만큼 향후 국채시장의 왜곡 현상이 재현될 가능성은 여전히 잔존한다고 평가했다.

ECB 등의 정책금리 인상이 이어지는 가운데 전세계적으로 마이너스 금리가 일본 뿐인 점을 감안할 때 단기 정책금리 인상(마이너스 금리정책 폐기)에 대한 기대도 상반기까지는 시장의 변동성을 키우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센터는 "일본 기업들의 임금협상이 이루어지는 3월 춘투가 중요한 시점이 될 것"이라며 "시장 컨센서스는 임금 상승률이 3%를 넘지 않는 것이나, 유니클로 등 일부 대기업은 큰폭의 임금 인상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어 "엔화는 향후 통화정책 조정이 예상되는 4월까지 약세 압력이 예상되며 원화도 일정부분 이에 영향을 받으며 강세가 제한될 소지가 있다"고 관측했다.

BOJ, 당분간 현정책 유지입장 확고...주요국 인상 지속되는 한 YCC 종료 압력 재부각 - 국금센터이미지 확대보기


장태민 기자 chang@newskom.co.kr

< 저작권자 ⓒ 뉴스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