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콤 장태민 기자]
I. 잠깐의 풍랑, 가려진 순항
2025년 조선 5사의 상선+해양 수주잔‘액’은 10.3%의 추가 성장 예상
1) 조선소들의 건조 CAPA 풀 가동 진입으로 연간 인도량은 추론이 되는 반면,
2) 신규 수주가 인도량을 상쇄하며 수주잔고의 성장 흐름을 이어갈 수 있는지에 대한 불안
3) 중국 조선소들의 증설 계획이 레드오션을 형성하면 조선업 성장 사이클을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도 가세
II. 중국 증설 영향
중국 조선소의 총 CAPA는 연 5,050만DWT
→ 증설 계획을 반영한 CAPA 증가율은 약 30%로 추산
서플라이 체인 확보 없이 조선소만의 증설 파급력은 제한적
- 중국 조선소의 CAPA 증가율은 사실상 약 18% 수준으로 축소
→ 조선소들이 30% 증설하더라도 벤더 확보가 선결 요건
EX) 선박엔진용 실린더라이너 시장의 과점 행태는 엔진 CAPA의 무분별한 확장을 억제하는 요소
III. 수주잔고 성장률 정상화
조선 5사의 2025년말 상선+해양 수주잔‘액’은 1,372억달러 전망
2024년 하반기 중, 중국의 대량 수주 확보가 한국 조선소들이 보유한 2027~28년 인도슬롯에 대한 영업경쟁력 부각
상선: LNG선 905만CBM + LPG선 176만CBM + LCO2선 179만CBM + 컨테이너선 107만TEU + 탱커 962만DWT
해양: FLNG, FP, FPS 등 신규 수주 기대
(배기연 메리츠증권 연구원)
장태민 기자 chang@newskom.co.kr